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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 만세갤러리 : 엄마, 인간:주의, 오래머물수없는 사진
무거운 빈가방
2021. 3. 21. 08:59
두 개의 전시회 : 전혀 다른 세상 – 휴먼(구포 만세갤러리), 아트 페어(파라다이스호텔) 2021-03-20
그리다님이 사진전 정보를 펫북에 올린다.
<휴먼>이란 제목의 사진전이다.
제목이 살짝 마음에 안들지만(뭔가 한글로 다른 제목이 더 어울릴 듯하여), 사진은 보고픈 마음이 크다.
금요일 사진전 다녀 온 것을 몇컷 올리고 일욜 문 닫는다 한다.
토욜 아침에 비가 많이 온다.
밧데리를 2개 챙기고 집을 나선다.
<시청자미디어센터> 강좌 <폰으로 동영상찍기> 숙제가 동영상 20컷, 사진 20 컷이라 숙제도 겸하려 생각한다.
오늘 전시회는 두군데다.
하나는 구포 작은 갤러리인 <만세갤러리>,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하는 <아트페어>
극과 극의 장소에다 전시실 자체도 극과 극일 것이다.
<만세갤러리> 근처에 <구포국수 체험관>이 있는데 가격이 비싸다.
검색 단계부터 점심은 지나친다.
체험관에서 갤러리 찾는데 동네를 완전 몇바퀴 돈다.
나중 돌아와 보니 건물 2칸 옆이다.
긋참.
검색하면서 너무 가볍게 보고 왔으니 ..... 좀 더 꼼꼼히 봐야겠다.
덕분에 곧 재개발될 곳을 구경했으니 나쁘진 않다만은...
<만세갤러리>는 북구에서 만든 예술인의 공간이다.
작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중간치는 된다. 2층은 작은 관객을 모아 연극 관람도 할 수 있다. 이런 공간들을 지자체가 많이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 마을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
아! 이런 공간이 나도 필요한데.....
갤러리 입구에서 전시실 입구까지
강렬하게 들어오는 것은 할머니 얼굴 사진.
나중 보니 베트남 소수민족이지만 이건 우리 모두의 어머니 모습이다.
세 작가 사진전이다.
<이상범> : 엄마 (엄마를 찍었다.)
<전상규> : 인간주의 (노동자, 철거민을 찍었다.)
<조종완> : 오래 머물 수 없는 사진 ( 베트남 오지를 오토바이로 겨우 찾아가 그들을 남겼다)
어느 것 하나 가슴 아리지 않는 것이 없다.
사진에 그들의 고통도 있지만 웃음도 있다.
이들이 힘들것이라 미리 알고 있는 것 때문에 보는 순간 나는 고통스럽지만, 이들은 삶에서 웃음을 잃지 않고 희망을 가지고 있음도 사진은 넌지시 비춘다.
모두 사라질 사람의 모습이다.
아들을 잃어 고통을 안으로 삭이는 엄마의 모습,
자갈치 시장 나무 상자를 수레에 실어 나르는 노인
구두방, 전파상에서 일하는 사람들
곧 철거될 땅 큰 나무에서 여름을 쉬는 모습들
평생을 살아 온 자기 땅인데 강제로 철거당하는 이 땅의 사람들
베트남 오지를 찾아 간 작가의 용기,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나 죽을 지도 모르는 두려움을 안고 비싼 장비(주민들에겐)를 들고 오토바이 타고 걷고 하여 그들 속으로 스며들어가 셔트를 눌리는 용기.
나라의 통합정책과 자본주의 물결에 휩쓸려 곧 사라질 그들의 모습과 언어와 마을들.
이 사진들은 모두 인간의 모습이다.
우리 주변에 있는 소중한 사람들의 모습.
작가들은 이들을 담고 같이 의논하고 함께 전시 한다.
우정이 가족같다. 가족인들 찰떡같이 붙어 있으랴만은...
조종완 작가는 사진에 대한 설명을 부지런히 해 준다.
모두 자기 작품인양 설명하는데 이는 서로의 마음이 동했기 때문에 가능할거다.
<엄마>는 내가 밀양에서 본 그 엄마다.
그리다님이 소개한 밀양 어탕국수 집인 <시원매운탕>
바로 그곳에서 본 방과 엄마가 전시실 벽에 작품으로 걸려 있다.
그 때 주방장이 사진작가인 <이상범>이다.
참 다양한 일을 한다. <작가>와 <주방장>
밥을 퍼고 있는 <엄마>의 손에 눈이 더 간다.
손에는 세월이 담겨있다. 손 주름 하나하나가 1년이상의 연륜이다.
어디 얼굴에만 세상이 있으랴!
직립보행자가 행하는 노동은 거의 다 손에 고스란히 아로새겨진다.
엄마의 휴식은 자식을 위해 내일 노동을 하기 위한 것이다,
< 오른쪽 저 방에서 모자가 점심먹고 있었다. 낡은 집과 할머니는 비슷하게 보인다. 방안 앉아 있는 할매 모습에 울 할매가 겹쳐지더라.>
“전상규”의 <인간:주의>는 내 주변하고도 관계가 많아 눈이 더 간다.
시장에서 노동하는 모습은 꼬마 때부터 본 것 아닌가!
당시 사거리 시장에 “거인‘이라 부른 큰덩치의 아저씨가 있었다.
리어카를 몰고 짐을 실어서 나른다.
약간은 절었던 것 같기도 하고, 얼굴은 엄청 컸다.
문둥이라 부른 아저씨도 있었다.
실제 어떠했는진 몰라도 눈썹이 없다.
철없는 우리는 그 아저씨만 보면 놀렸다.
갑자기 아이에게 놀림 받은 고호가 떠오른다. 그 장면과 같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 눈도 제대로 못뜬채 밖을 나가다가 아저씨와 부딪쳤다.
아저씨가 나를 때린다. ‘문둥아!“ 내가 소리친다. 아저씨는 한 대 더 때린다.
동네 사람들이 내 편을 든다.
한 때 부모님은 싸전을 하셨다.
나는 짐을 나르기 위해 중 1학년 때 자전거를 배웠다.
중1학년 후반기에는 당시 “짐자전거”를 몰 수 있었고,
종종 쌀 배달을 했다.
자전거 도둑이 엄청 많았다.
자전거를 잠궈도 훔쳐가는건 순간적이다.
2층 집에 배달할 때가 제일 힘들다.
어린 나이에 낑낑대며 오르는 것도 힘든데 자전거 도둑 맞을까봐 불안 한 건 더 심하다.
자갈치 노동자의 사진이 눈에 박힌다.
가지고 싶다.
시민공원 근처 집들... 결혼해서부터 살았는데 철거 당한다.
한국에서 가장 희안한 법이 <수용>에 대한 거다.
주민의 70%(?)인가 찬성하면 내 의사와 관계없이 땅이 수용된다.
이 법을 만들기 위해 토건족과 찌라시는 <알박기>란 말을 사용했다.
땅을 팔지 않는 사람을 <알박기> 한다고 나쁜 의미로 사용하고 한번은 몇몇 투자자를 구속까지 시킨다. 언론재판을 한거다.
이것을 지금 적용한다면 LH직원, 지자체 시장이나 구청장들 거의 대부분 구속될거다.
천만이 넘어 본 <국제시장>이란 영화에서도 <알박기>란 말을 사용한다,
박근헤가 좋아한 철저한 개발독재 찬양영화!
사람들은 추억 때문에 이 영화가 개발독재를 칭송한 영화인 줄 전혀 모른다.
장면 마다 섬득함이 숨어있는데 이것을 읽지 못한다. 금수저 찬양의 영화 임을 알지 못한다. 감독이 정말 영리한 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