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미갠지의 영화 세편 - 우직한 직설의 미학
미스미 갠지의 사무라이 영화 세편을 연속으로 보았다.
자토이치란 많이 들어 본 영화에 대한 궁금증 때문에 보게 되었는데 자토이치는 꼬마 때 본 '외팔이와 맹협'의 주인공임을 처음 알았다.
영화는 재미있다.
사무라이 영화하면 늘 따르는 것이 구로사와 아끼라의 비교일 꺼다
특히 자토이치는 요짐보와 비스무리하고 스타일도 닮아 족히 비교해 봄직하다.
구로사와 아끼라는 기본적으로 영화에서 보여주는 카메라의 현란함과 장치의 치밀성을 이야기 한다면
미스미 갠지는 참 우직하다. 카메라는 요사이 자주 사용하는 어깨카메라를 사용했다 싶을 정도로 낮은 위치에 임하고
그냥 그렇게 밀고 나간다.
대사도 단순하고 내용도 단순하다.
이 단순성으로 영화를 길게 밀고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감탄사가 나올 정도다.
어쩌면 미스미갠지는 일본에서 구로사와 아키라라는 거대한 존재를 비켜나면서 영화를 만들려는 노력의 한 결실일지도 모르겠다.
그의 단순성은 영화에 대한 몰입이 오히려 높아진다는 점에서 참 좋다.
출발 부터 다음 진행이 뭔가 눈에 들어오는 듯 하면서 기다리게 하는 목마름의 기술도 참 대단하지 않을까?
그러면서 반전도 잊지 않으니 고단수의 감독임에 틀림 없다.
1. 요쓰야 괴담은 배경이 중국의 명시대다. 한국에서는 조선이다. 사무라이들이 할일이 없어서 동네 부량배로 빌빌거리고
뭔가 계략으로 한잔 술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근질 거림을 이용하여 전쟁을 일으킨 것이 조일전쟁(임진왜란)이다.
2. 사무라이 영화에 상술과 장사 그리고 부량배(사무라이)들을 이용하여 상권을 넓혀나가는 모습은 기본 축이다.
일본 성장의 기본을 사무라이 영화를 통해 잘 볼 수 있다. 그들은 이것을 '사무라이 정신'이라 부르지만, 사실 '상업주의 정신'이 더 정확할련지?
3. 꼬마 때 본 '외팔이와 맹협' 이 주인공이 자토이치라니! 장면 기억은 거의 안나지만 장님이 냄새와 소리로 사람을 찾아들어가 칼을 휘두르는 모습에 땀을 쥐었다.
이 영화는 두개가 있다하네. 하나는 외팔이가 이기는 것. 다른 하나는 맹협이 이기는 것. 중국과 일본에선 각각 저거가 이기는 것을 상영했다한다.
매우 재미있는 장면이다. 우린 당근 외팔이가 이기는 판을 상영했다.
*************************************
무숙자 (1964) 無宿者 on the Road Forever
요약정보 시대극, 액션 | 일본 | 89 분
감독 미스미 겐지
출연 이치카와 라이조 (잇뽄마츠 역), 후지마키 슌 (쿠로키 야이치로 역), 타키 에이코, 츠보우치 미키코, 사와무라 소노스케
줄거리
어느 한적한 마을을 찾아온 두 명의 남자. 한 사람은 아버지의 유품인 붉은 단도를 지닌 혈기왕성한 야쿠자 잇뽄마츠. 또 한 사람은 낭인 구로키 야이치로. 두 사람은 각각 5년전 공무금약탈사건으로 아버지를 잃고,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살아왔다. 두 사람은 이 마을의 야쿠자 두목을 의심하고 뒤를 캐던 중 또다른 배후가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두 사람은 서로의 아버지가 자신의 아버지 원수가 아닐까 의심하기 시작하는데..
자토이치 (1962)
座頭市物語 Zatoichi: The Life and Opinion of Masseur Ichi
http://www.youtube.com/watch?v=rfrmFeQatfI
http://www.youtube.com/watch?v=yZX83wOlMGU
요약정보 액션, 어드벤처, 드라마 | 일본 | 96 분
감독 미스미 겐지
출연 카츠 신타로 (자토이치 역), 반리 마사요 (오타네 역), 시마다 류조 (사사가와 시게조 역), 미타무라 하지메 (마츠기시 한지 역), 아마치 시게루 (히라테 미키 역)
줄거리
시모자와 칸의 수필집에 기록된 짧은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다이에 시대극의 기수 미스미 겐지 감독이 만든 대히트 시리즈. 안마사이자 검객인 맹인 자토이치는 이오카 스케고로의 손님이 되어 사사가와 시게조의 요짐보 히라테 미키와 대결을 벌인다. 암흑세계를 살아가는 시니컬한 무법자로 그려진 자토이치를 만나 볼 수 있다.
(한국시네마테크 협의회)
이영화의 키워드 : 사무라이, 장애인
요쓰야 괴담 (1959) 四谷怪談 Yotsuya Kaidan
http://www.youtube.com/watch?v=bYdHg1Z0u4o
요약정보 공포, 시대극 | 일본 | 84 분 |
감독 미스미 겐지
출연 하세가와 카즈오 (타미야 이에몬 역), 나카타 야스코, 츠루미 죠지, 콘도 미에코, 우라지 요코
줄거리
이에몬의 부인 오이와는 남편에게 헌신적이지만 남편은 이를 몰라준다. 게다가 이에몬은 오이와의 몸종인 코헤이와의 관계를 의심하기까지 한다. 결국 이에몬은 오이와에게 이상한 약을 먹이고 오이와는 약으로 인해 얼굴이 이상하게 변한다. 일본의 유명한 민담인 요쓰야 괴담을 각색한 시대극.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