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국제영화제

떠돌이 개 - 흔들리는 구름, 안녕 용문객잔에 대해 스스로 오마쥬하는

무거운 빈가방 2013. 10. 14. 00:30

 

떠돌이 개 (2013) 郊遊 Stray Dogs

 

http://movie.daum.net/moviedetail/moviedetailVideoView.do?movieId=80959&videoId=42188&t__nil_VideoList=thumbnail

 

 

몇몇이 같이 본 떠돌이 개에 대한 평가는 조금씩 달랐다.

 

자형은 롱테아크가 역시 마음에 든다며 당분간 멀리했던 이런 류의 영화들을 봐야겠다고 한다.

 

난 이런류의 영화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일단 영화를 즐거움을 주는 오락류로 우선을 잡기에 그렇다.

 

살아가면서 깊은 철학적인 생각이나 사고를 할 줄 모르기에 하루하루 내 피부에 와닿고 내 망므에 닿는 것을 좋아하기에 더 그럴 것이다.

 

마눌님께서 영화 보고 자형이 올린 글에 대해 얼마나 좋길래 이리 카톡에 올렸노 하면서 묻는다.

 

난 롱테이크 몇가지를 이야기 했다.

 

1. 첫장면 아이들이 좁은 공간에서 자는데 엄마같이 보이는 여자는 생각에 깊이 잠겨잇다.

 

2. 아파트 광고 간판(제법 크다)을 든 두 사내가 고가도로 아래 교차지접에 서 있고  일상으로 다니는 오토바이 차들은 신호를 기다리는 듯 한참 머물러 있다가 신호를 받고 지나간다. 두사람은 그냥 가로등 마냥 서있다. 이 장면은 나중에 비가 나리는데도 서있는 비슷한 장면으로 또 나온다.  교차로에서 신호를 여러번 받아 차들이 오고 가니 이 화면이 얼마나 길것인가 상상이 가능할 것이다.(아마 주인공은 아파트 때문에 오히려 집을 잃고 철거하는 집에 가벽을 두고 아이들과  생활하는 듯하다.)

 

3. 여자(남자)는 벽에 장식되어 잇는 벽화 같은 큰 그림을 본다. 앞엔 물흐르고 많은 돌이 잇으며 뒤로 산이 있다. 타일로 그린 그림이고 상당히 위용도 있다. 이 곳을 여자가 주로 지나가게 되는데 이 그림을 자주 본다.

 끝 장면에서 여자가 이것을 매우 오래 보고 남자도 보다가 여자의 등에 기대어 또 오래 서있는다.

 아래 포스터 사진에 보고있는 장면이 그것이다.

 

4. 여자는 뭔가(개 먹이다. 떠돌이 개들에게 먹이를 준다)를 들고 긴 복도 따라 느릿느릿 지나간다.(이 장면은 흔들리는 구름에서 수박을 들고 지나는 장면과 매우 비슷하고 출연진도  같다. 흔들리는에서는 더위에 지쳐 하릴없이 할일없는 여자가 어슬릉 거리듯 느릿느릿지나가지만 또돌이에서 늘 추운 느낌을 주고 삶 자체에 지쳐 느릿느릿 걷는 느낌을 준다.)

 

이 다섯개가 대표적 롱테이크 인 것 같고 나는 아내에게 몇가지 이야기를 더 했다.

 

떠돌이개의 느낌은 매우 강렬하지만 나는 한 그림을 그리 지친 눈으로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듯 오랫동안 쳐다 볼 자신도 생각도 없다.

그래서 떠돌이개는 나에겐 매우 힘든 영화다. 더한 롱테이크도 많지만....

 

도시의 한가운데에 집도 없이 자식들은 마트 기간이 지나 페기하는 음식들로 배를 채우고 씻는 것은 샤워장에서 다들 몸을 씻고 그리 자는 한 가족의 지루한 이야기

지루한 만큼 이 가족들이 도시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별로 없는 그러면서 반복되는 삶들을 보여주는 것 같기는 하다.

 

롱테이크는 지겨운 경우가 많지만 때론 그것을 왜 저리 길게 찍을까하는 생각들, 이 생각 때문에 영화를 다시 돌이켜 보게되는 생각을 롱하게 만드는 마력도 있는 것 같은데 감독이 혹 이런 것을 노리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제목이 '떠돌이 개' 이지만 떠돌지 못해 머물러 있는 도시인의 이야기

다음날 본 '천주정'에서의 떠돌면서 머물지  못한 주변인의 이야기와 묘하게 대비되는 것도 재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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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밍량 / Ming Liang TSAI
말레이시아 쿠칭 출생으로, 타이완문화대학교에서 필름과 드라마를 전공했다. <애정만세>로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흔들리는 구름>으로 베를린영화제 은곰상을 수상했다. 그의 10번째 영화 <얼굴>은 2009 칸영화제 경쟁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기타 작품으로 <구멍>(1998), <안녕, 용문객잔>(2003), <홀로 잠들고 싶지 않아>(2006) 등이 있다.


 

요약정보 드라마 | 대만, 프랑스 | 138 분 |

감독 차이밍량

출연 이강생, 루이칭, 이혁성, 이혁첩

 

 

줄거리

전작 <행자> 이후 이미지로 이야기를 끌고 가는 형식의 진화를 보여주는 차이밍량 감독의 문제작. 차이밍량 감독이 직접 미술감독을 맡은 이유도 거기에 있다. 대만의 변두리에서 인간 광고판으로 일하며 변변찮은 수입을 거두고 있는 아버지가 있다. 그의 아이들은 슈퍼마켓의 공짜 음식으로 연명한다.

(2013년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

 

 

 

전작 <행자> 이후 이미지로 이야기를 끌고 가는 형식의 진화를 보여주는 차이밍량 감독의 문제작. 차이밍량 감독이 직접 미술감독을 맡은 이유도 거기에 있다. 영화는 집 없이 떠도는 가족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빠는 호화 아파트를 광고하는 인간 광고판이고, 아이들은 마트의 시식코너를 찾아 다니며 끼니를 때운다. 그들에게는 집이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들은 다 같이 의식주를 해결한다. 아이들의 엄마는 마트에서 일을 하지만, 아이와 남편과는 거리를 두며 살아가고 있다. 그들에게 도시는 이제 거대한 쓰레기 하치장과도 같지만, 그들은 결코 도시를 떠나지 못한다. 차이밍량 감독은 연기에 관한 한 배우들에게 거의 모든 것을 맡겨 두고 있다. 마지막 장면에서 첸샹치에와 리캉생이 허물어져 가는 벽을 바라보는 기나 긴 롱테이크 장면은, 차이밍량 감독이 배우들을 신뢰하지 않았다면 나올 수 없었던 명 장면이다. 흥미롭게도, 차이밍량 감독은 엄마 역을 양궤이메, 루이칭, 첸샹치에 세 여배우로 하여금 연기하도록 하였는데, 양궤이메는 프롤로그 부분에 잠깐 나오지만 존재감이 대단하다. (김지석)

DIRECTOR
Director
차이밍량 / Ming Liang TSAI
말레이시아 쿠칭 출생으로, 타이완문화대학교에서 필름과 드라마를 전공했다. <애정만세>로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흔들리는 구름>으로 베를린영화제 은곰상을 수상했다. 그의 10번째 영화 <얼굴>은 2009 칸영화제 경쟁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기타 작품으로 <구멍>(1998), <안녕, 용문객잔>(2003), <홀로 잠들고 싶지 않아>(2006) 등이 있다.

 

 

 

 

 

 

 

 

 

 

 

떠돌이 개 GV노트

프로그램팀 조회 : 1, 추천 : 0, 등록일 : 10/8/2013 10:32:49 AM

 

10 7 <떠돌이 개> Q&A 녹취

 

게스트 :차이밍량(Ming-liang TSAI,감독). 리캉생(Kang Sheng LEE,배우)

 

조영정(이하 조) : 일단 제 인사부터 하겠습니다. 먼저 떠돌이 개 상영에 와주셔서 끝까지 자리해주신 관객 여러분 감사 드립니다. 저는 이번 관객과의 대화의 진행을 맡게 된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조영정입니다. (관객 박수) 자 그럼 감독님 앞으로 모시고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하겠습니다.(영어로 통역) 그리고 중국어 통역에는 강혜영님께서 수고해주시겠습니다. ( 관객 박수 계속)먼저 감독님의 간단한 소감 말씀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감독이 중국어로 자기 소개 시작)

 

강혜영(이하 강) : 사실 오늘 만석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아마 오늘 월요일이라서 만석이 안될 거 같아서 조금은 실망이시랍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사실 감독님 영화가 특히 부산, 그리고 한국에서 상영된 적이 거의 없는데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맞이하여 이번에 상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신다고 하십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저는 이번 방문을 한국 분들이 이렇게 패셔너블 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하십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아 그리고 인터넷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 감독님 영화를 보시고 다른 친구분들이나 어떤 소감을 가지고 계신지 여쭤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또 궁금한 점이 왜 감독님 영화를 잘 상영하지 않는지 궁금해 하신다고 합니다.

 

: 외국 손님들도 계시기 때문에 영어로 간단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영어로 통역) 자 그러면 음 솔직히 말해서 질문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여러분들의 질문 받으면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저기 손들어 주십시오. (영어로 통역)

 

관객1 : 아 안녕하세요. 영화 참 재미있게 잘봤구요.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영화를 테이크가 긴 영화는 처음 보는데요 그래서 특히 마지막 그 두 부부가 벽을 응시하는 장면에서 여배우가 흘렀다가 마르고 기차가 2번 지나가고 술을 2병 마시고 (관객 웃음) 촬영할 때 제가 궁금한 점이 있는데 그 그만큼의 시간을 머릿속에 생각해 놓으시고 배우들에게 알려주시는 것인지 아니면 연기를 진행을 하시고 원하는 장면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OK사인을 하시는지 어떤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통역가가 중국어로 통역)

 

감독이 중국어로 대답

 

: 후반부에 찍은 그 부분 같은 경우는 특히 그렇게 많이 배우 분들에게 많이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지시하는 편이 아니라고 하십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어떻게 연기해야 될지에 대해서 연기자에게 특별히 지시하는 스타일은 아니라고 하십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하지만 배우 분들 자체가 워낙 열심히 하시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배우들 본인 스스로가 연기를 파악하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신다고 합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사실 배우 분들 역시 감독이랑 생각이 비슷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마지막 장면 경우에 그 벽화를 봤을 때 배우 분들이나감독 등 본인이 느끼는 것이 비슷하고 특히 요즘에는 디지털로 거의 영화를 촬영하고 있기 때문에 길게 영화를 촬영하는 것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순조롭게 잘 진행 되었다고 하십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특히나 편집을 하실 때도 거의 손대지 않고 하셨는데 편집자로써 지금 두 분 프랑스 분께서 함께 하시는데 영화가 편집되지 않는 그 상태를 굉장히 좋아하셨고 여기 지금 남자주인공분 리캉셩분 장면 같은 경우에는 거의 편집 하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그리고 특히 가장 기뻤던 점은 베니스 영화제에서 가셨을 때도 거기 계셨던 관중 분들께서도 롱 테이크샷이라고 거기에 대해서 굉장히 거기에 대해서 깊은 만족도를 표하신 거에 대해서 기쁘게 생각하신다고 하십니다. (감독 계속 중국어로 계속 이야기) 만약에 그 관중들의 입장은 롱테이크가 아니고 설사 10년뒤까지 걸리더라도 그만큼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거기에 대해서 굉장히 만족하셨다고 합니다.

 

감독 : (한국어로)감사합니다. (관객 박수)

 

모더레이터분이 영어로 질문 및 대답 통역

 

: (통역 끝나고)하지만 그 입장을 가지고 연기한 배우의 입장이 솔직히 궁금합니다 그쵸? 배우의 그 장면을 연기하실 때 어떤 생각이나 자세로 임하셨는지 알고 그 다음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남자배우 중국어로 대답(관객 웃음)

 

: 줄곧 감독님께서 컷 하시길 기다렸다고 하십니다. (관객 웃음) (모더레이터분 영어로 통역) (남자배우 계속 중국어로 대답) 아무리 기다려도 감독님께서 컷을 외치지 않아서 결국 그 촬영 분량이 다 끝날 때 까지도 기다렸다고 하십니다. (모더레이터분 영어로 통역) (남자배우 계속 중국어로 대답) 막상 촬영장 앞에 섰을 때 아무런 생각이 없었는데 감독님께서 컷을 하지 않아서 기다리다 보니까 점차 감동이 생기기 시작했고 옛날에는 그림이 길었을 때는 어떠한 심정이었을까 지금 어떻게 생각하면 좋을까라고 점차적으로 감정을 만들어 가셨다고 하십니다. (모더레이터분 영어로 통역) (남자배우 중국어로 계속 대답) 심지어 영화촬영 도중에는 여배우 분들이 눈물 흘리는지도 몰랐고 순전히 남자배우 리강셩님께서는 사실 연기에 취해서 연기하셨다고 하십니다. (남자배우 중국어로 계속 대답) 만약에 좀더 빨리 여자분들께서 눈물 흘리는 것을 알고 계셨다면 먼저 어떻게 행동을 취하셨을텐데 그 사실을 몰랐었기 때문에 좀 늦게 분위기를 파악하셨다고 하십니다. (모더레이터분 영어로 통역)

 

: 자 그러면은 다음 질문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외로 시간이 굉장히 빨리 갑니다. 통역을 두 번을 거치기 때문에 여러분들 기회를 놓칩니다. 빨리 손드십시오.

 

관객2 :안녕하세요 감독님 영화를 두편쨰로 보고 있는데요. 영화에서 보면 항상 비가 많이 내리는데요 그 이유를 알고 싶구요. 두번째는 항상 주인공이 사는 주거환경이 오히려 외부에서 좀더 편해 보이는 본인 스스로 불편한 생활을 많이 하는 것이 영화에서 보이는데 그것이 영화에서 하나의 의도인지 궁금합니다

 

:.(통역사분이 중국어로 통역) (감독분이 중국어로 대답) 두 영화 다 감독님께서 직접 찍으신 것이 때문에(관객 웃음) (모더레이터분이 영어로 통역) (감독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특히 타이베이 같은 경우에는 비가 자주 내린다고 합니다. (모더레이터분이 영어로 통역) (감독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그 남자주인공 리강생님께서 광고판을 들고 밖에 서계실 때도 계속 비가 왔는데 사실 맑은 날을 기다리려면 끝도 없이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렇게 찍었습니다.(관객 웃음)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비가 오는 것 때문에 촬영되는 것은 문제가 없고 우의만 걸치고 촬영을 강행 하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물론 촬영을 할 때는 밖에서 할 때는 상관이 없지만 집안에서 할 때는 집안 자체가 폐허이기 때문에 촬영할 때도 굉장히 낙후되어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연기자들 뿐만 아니라 스텝님들 깨서도 굉장히 고생 많이 하시고 특히 그런 지역은 고충이 많고 냄새도 심하지만 그래서 많이 힘들기도 한데 사실 중요한 점은 그런 지역에서도 분명 살고 계시고 있는 점을 많이 분들이 알고 계셨으면 좋겠다고 하십니다. 그렇다고 타이베이 전체가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하십니다.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타이베이 뿐만 전세계 모든 도시가 마찬가지로 물론 화려한곳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낙후된곳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 인구가 우리 형식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하십니다. (모더레이터분 영어로 통역)

 

: 자 그러면은 다음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관객3 : 영화 잘봤구요. 감독님 영화를 보면 명상적인 분위기나 시간이 정지하는 듯한 느낌을 많은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의도하신 것들인지 의도하신 것이라면 어떤 메시지를 주려고 하신건지 알고 싶구요. 두 번째는 안녕 용문객잔이라는 영화에서 불상이 나오는데 불상이라는 것이 불경에서 나오는 단어인데 그렇게 제목을 이유를 지으신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통역사 중국어로 통역)

 

: (감독분 중국어로 대답) 다른 영화로 착각하신 것 같다고 하십니다. 남자주인공분께도 매번 감독님 영화를 촬영하고 계신데 그 과정에 남자주인공분께서 성장하는 과정이신데, 그 영화마다 불경의 기본을 캐치해서 제목을 짓고 있고 있다고는 하시는데, 그 불경을 통해서 제목을 짓는 이유는 그냥 사람들로 생각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하게 하는 것입니다.(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아까 촬영기법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길게 하는 것은 어떻게 말씀을 정확하게 하기 힘들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많은 분들에게 깨닫게 하는 점들이 많을 것 같고 만약에 그 중간에 흐름을 끊게 되면 오히려 전달하는 부분이 부족해 지지 않을까 생각하십니다.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관객 웃음) 원래 감독님 자체가 원하시는 바가 느린 것을 많이 선호 하신다고 하는데요.(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연세가 많이 드셨기 때문에 그것보다 더 빠르게는 하기 힘드시다고 하시네요 (관객 웃음)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하지만 느림의 미학을 충분히 느끼신다고 하시네요. 느리게 할 때야 비로소 대상을 제대로 볼 수 있다고 하시네요. 천천히 할 때야 비로소 천천히 마음으로 느낄 수 있다고 하시네요.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요즘 세상은 빨라서 맞춰져 있는데 결국 빠름으로 해서 우리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데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고 하시네요.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예를 들어서 타이베이가 부산보다 속도가 빠른 도시다. 예를들어 베이징이 타이베이보다 속도감을 느끼는 도시다. 이렇게 얘기하는 자체가 결국은 서로 비교대상으로 비교할 때 생기는 그 자체가 속도에 그 의의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시간이 별로 많지 않기 때문에 이제 거의 끝 마무리를 해야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우선 여러분들이 이렇게 영화를 보러 오신 것에 대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신답니다. 특히나 여러분들께서 감독님 영화를 보고 난 후에 표정을 보는 것이 너무나 즐겁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에 비해서 훨씬 더 깨어있는 분들이 아닐까 생각하신답니다. 그만큼 깨어있는 만큼 앞으로 나아갈 역량이 있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이 세계를 순응하는 것 보다는 스스로 바꾸고자 하는 노력하는 힘이 있으실 거라 믿으신답니다.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솔직히 말씀 드리면 감독님이라 여기 계시는 배우 분들이나함께 일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이 다른 분들이 혹평을 하는 것에 대해 거의 개의치 않은 만큼 모두가 너무나 깨어 있는 분이기 때문에 너무나 기쁘다고 하십니다.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특히나 20년이나 되는 시간을 투자해서 감독님과 감독님의 배우들이 함께 열 평이라는 영화를 찍고 그 열평이라는 영화가 여러분들이 아이를 낳고 그 아이가 클 때까지함께볼 수있을 만큼 오랫동안 상영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십니다. (감독 분이 계속 중국어로 대답)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지금 이 떠돌이 개 영화가 아시아에서는 오늘 처음으로 상영되기 때문에 특히 뜻이 깊고 만약에 다른 배우 분들도 그러시지만 이강생배우분이 없으셨다면 결국 이 떠돌이 개라는 영화를 찍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얘기하십니다. 그래서 굉장히 감사하다고 얘기 하십니다. (관객 박수) (모더레이터분 영어로 통역) (관객 박수)[

 

: 감사합니다. 오늘 끝까지 함께해주신 감독님과 이강생 배우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감독 : (한국어로) 감사합니다.